노인맞춤돌봄서비스 3개 권역 나눠 수행기관 중심 운영
상태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3개 권역 나눠 수행기관 중심 운영
  • 우민재
  • 승인 2020.01.0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서비스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기대

올해 1월부터 기존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개편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이 시행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본격적으로 고령인구에 편입되고, 2025년에는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3%가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된다.

이에 따라 유사․분절적 사업 수행과 개별․경쟁적 제공 기관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여 사업 수행의 효율을 높이면서 다양한 돌봄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노인 1886명으로 전담 사회복지사 8명과 생활지원사 108명 등 116명의 인력이 해당 서비스를 담당하게 된다.

보령지역자활센터는 북부지역(주포, 주교, 오천, 천북, 청소, 청라)을, 보령효나눔복지센터는 남부지역(웅천, 남포, 주산, 미산, 성주)을, 보령노인종합복지관은 동지역(대천1동~대천5동)을 담당하는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대상자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여 장기요양 진입을 예방하고, 분절적으로 이뤄지던 서비스를 통합 서비스로 제공한다.

또한 ▲안부확인 등 안전지원 ▲프로그램 등 사회참여 ▲건강운동, 낙상예방교육 등 생활교육 ▲가사지원, 외출동행 등 일상생활지원 ▲민간자원 후원 등 각각의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이 제각기 달라 연계성과 체계성이 미흡했던 서비스를 하나의 수행기관에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민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