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탈탄소·에너지전환 반드시 해야…수술 미루면 큰 피해발생“
상태바
이재명 "탈탄소·에너지전환 반드시 해야…수술 미루면 큰 피해발생“
  • 김광태
  • 승인 2021.11.20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정부여당의 탈탄소 정책에 따른 고용위기, 지역경제 쇠퇴 등의 우려
보령서천지역 지지자 500여명, 중부발전노조위원장, 농민, 통장협의회장등 참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충청권 지역순회 이틀째인 20일 오후 한국중부발전 본사 앞에서 보령서천지역 지지자, 인근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재명후보는 이 자리에서 "힘들다고 탈석탄,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을 하지 않는 것은 마치 수술하면 죽는데 수술비 아깝다고, 아프다고 미루는 것이다. 더 큰 피해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위 정의로운 전환을 해야 한다"며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로 가야 한다. 지방이라 피해보는 것은 앞으로 균형발전의 큰 과제고 결국은 돈 문제다. 현재 가진 자원과 역량을 어디에 먼저 쓸 것인지 결정하는 게 정치"라고 했다.

이 후보는 "정치는 소수를 무시하는 게 아니"라며 "모두를 위해 희생하고 말아라 하면 안되는 것처럼 지방분권, 자치분권을 강화하고 지방재정 확대, SOC 확대 등 석탄발전소가 줄어드는 데 상응하는 보상이나 대책을 충실히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탈탄소,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 과정에서 피해보는 소수가 발생한다면 국가가 그에 맞는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주민들은 정부여당의 탈탄소 정책에 따른 고용위기, 지역경제 쇠퇴 등의 우려를 표 했다.

중부발전노조위원장, 발전노조 중부본부장, 항운노조 등은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전환으로 “발전설비 노동자들은 굉장한 불안감에 떨고 있다. 저희도 노동자이기이전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 미래세대에 기후위기를 전가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김민구청년농부, 김영석 전)보령농민회장등 농업단체는 농민기본소득과 농협개혁에 대한 의견을 묻기도 했다.

에너지전환 협동조합 지구로운 준비위원회, 요양보호사, 환경보호단체 등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보령서천 지역 주민들의 애로사항과 민원 등을 청취한 이재명 후보는 소멸해가는 지방을 살릴 정책으로 농촌 기본소득을 강조했다. 농어촌 지원예산 중 낭비되는 부분을 일부 조정하고 정부 지원을 더하면 월 몇십만원은 지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스위스 등 일부 유럽국가에서 시행 중인 탄소세를 언급하며 "걷은 돈을 아무데나 쓰는 게 아니라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물가 상승에 따라 전국민에 골고루 나눠준다. 이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했다.

서천에서 버스 2대에 나눠타고 참석한 100여명의 서천 주민들은 발언기회가 주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