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발급 일원화 창구 개설로 소요 시간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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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 발급 일원화 창구 개설로 소요 시간 최소화
  • 김광태
  • 승인 2023.03.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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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민원실 여권 민원 창구 일원화 운영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여권 발급 일원화 창구를 개설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올해 1~2월 간 여권 발급 민원 접수·교부 건수는 각각 월평균 736건, 713건으로, 이는 코로나19 방역 조치 기간인 2020년 2월부터 2022년 9월까지 32개월간 월평균 97건, 94건에 비해 약 7.5배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또한 해외 출입국 감소로 여권 관리가 소홀해진 탓에 분실도 크게 늘어 방역 조치 기간 월평균 3건이던 분실접수 건수가 올해 1~2월에는 월평균 35건으로 11배 이상 증가했다.

이처럼 시는 각종 여권 민원으로 하루 70여 명의 시민이 창구에 몰려 대기시간이 30분 이상 소요되자 시민 편의를 위해 여권 발급 일원화 창구를 본격 시행했다.

그동안은 접수와 수납·교부 창구가 분리 운영되어 수수료 수납 시 민원인이 다시 다른 창구에서 차례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번 일원화를 통해 한 창구에서 한 번에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김건호 열린민원과장은 “일원화 창구 시범운영을 통하여 민원인의 대기시간이 눈에 띄게 단축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이루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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